시, 긴급방역대책회의 개회 후 긴급 살처분 결정..방역활동 총력

이천시 설성면 장천리 소재 A농장에서 조류인플루엔자(AI) 의심신고가 접수돼 살처분에 들어간 가운데 26일 오전 부발읍 가산리 소재 B농장에서 또다시 의심신고가 접수돼 방역당국이 비상사태에 돌입했다.

26일 이천시에 따르면 장천리 A농장의 산란계 닭 16만수에 대해서는 26일부터 단계적인 살처분에 들어간 가운데 20만 수 규모의 가산리 B농장은 초동방역팀을 투입해 역학조사를 벌이고 있다.

A농장은 지난 25일 오전 10시 닭 80여 마리가 폐사하자 방역당국에 신고했고 이에 시는 확산 방지를 위해 26일부터 단계적인 살처분에 들어간 가운데 26일 오전 부발읍 가산리 소재 B농장에서 닭 400여 마리가 폐사하자 방역당국에 신고가 접수됐다.

AI가 확산 조짐을 보이자 26일 박태수 부시장 주재로 긴급방역대책회의를 개최한 시는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로 확진되려면 2∼3일 시간이 걸리지만, 인근 농가로 확산하는 것을 막기 위해 긴급하게 살처분을 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에 시는 살처분과 함께 방역활동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의심신고 농장 앞과 이 농장에서 3㎞ 떨어진 설성면 수산리, 10㎞ 떨어진 율면 석산리 도로에 컨테이너로 만든 거점 소독시설 3개를 설치해 이동 차량에 대한 방역소독을 강화하고 있다. 이천시 공무원 900여 명이 2인 1조로 3개 거점소독시설에 배치돼 하루 2교대씩 방역경계근무에 돌입했다.

시 전역에는 현재 가금류 관련 축산종사자와 차량에 대해 27일 자정까지 일시 이동정지명령(스탠드 스틸)이 내려진 상태다.

조병돈 시장은 "AI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축산은 물론이고 보건, 환경 등 관련 부서 간 유기적인 협조를 통해 방역활동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방역활동을 통해 AI의 유입과 유출을 막아 이번 사태가 조기에 종식될 수 있도록 모든 행정력을 총 동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22일 사육중인 닭 65마리가 폐사해 고병원성 AI의심신고가 접수된 포천시 영북면의 한 산란계 농장의 시료에서 고병원성 H5N6형 바이러스가 검출됐다고 26일 밝힌 가운데 이 농장을 출입한 계란 수거 차량이 이천시 설성면 장천리 A농장을 다년간지 2일 후 AI의심신고가 접수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시사이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