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점검결과 보조금 부적정사용 드러나..경찰 수사 나서

매년 사회복지 수요에 따른 예산이 증가하면서 투명한 보조금 관리·감독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가운데 이천지역의 한 장애인단체가 지난해부터 보조금을 부적정하게 사용하는가 하면 강압적으로 후원금을 징수한 것으로 드러나 시가 단속에 나섰다.

27일 이천시에 따르면 최근 이천의 한 장애인단체에서 보조금을 제대로 집행하지 않고 있다는 제보를 받았다. 이에 시는 지난 17일부터 3일간 이 단체에 대해 보조금 집행사용 등에 대한 전반적인 점검을 실시했다.

점검 결과 이 단체는 지난해 3월부터 보조금을 받아 교육을 실시하면서 보조강사로 등록한 A씨가 교육에 참여하지 않았는데도 600만 원을 강사비로 지급한 후 후원금으로 입금받았다.

또한 이 단체의 직원 C씨가 강의하고는 강사로 등록된 B씨가 교육을 시킨 것처럼 허위로 서류를 꾸며 290만 원도 같은 방법으로 처리했다.

특히 또 다른 교육의 외부강사로 초빙된 B씨에게 정상 지급된 강사비 중 30%(4백여만원)를 강제로 후원금으로 기부토록 요구하는 등 지난해부터 이천시에서 지급받은 사업비 총 3천만원 중 1천296만4천원의 보조금을 부적정하게 지급한 후 후원금으로 되돌려 받아 사용해 왔다.

시 관계자는 "이천시는 이 단체로부터 부적정하게 사용된 보조금에 대해 환수조치 할 예정"이라며 "보조금과 관련된 문제점이 확인됨에 따라 관내 다른 사회복지법인 및 시설에 대하여도 일제점검을 실시하고 있으며 문제점이 발견될 시 관계법령에 의거 고발, 환수 등 강력하게 대응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천경찰서에서도 이 단체의 보조금 횡령에 따른 수사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시사이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