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개지역으로 나눠 공무원 및 분야별 지역대표 주민 참여

이천시와 이천시지역사회복지협의체에서는 새해 들어 ‘제3기 지역사회복지계획’수립에 있어 지난 1, 2기와는 달리 지역 주민들에게 발언권 등 권한을 부여하고 지역사회 여러 현안들을 논의할 수 있는 소통의 장으로 마련한다고 22일 밝혔다.

 
지역은 크게 네 개 지역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지난 1월 20일은 중부권역, 21일 북부권역, 23일 남부권역, 24일 동지역 등으로 구분해 각 권역의 공무원 및 분야별로 지역을 대표하는 주민들(노인, 여성, 아동청소년, 장애인 등)이 참여한다.

20일 첫날 중부권역 FGI에서는 부발읍, 대월면, 모가면 관계자 2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현재 소속돼 있는 지역사회에 대한 만족도를 공유하고 지역사회의 변화, 당면한 문제 및 해결방안 등에 대해 자유롭게 논의가 이루어졌다. 특히 노인복지 및 문화, 주민자치프로그램 확대 등 지역사회 욕구에 대한 이야기가 많았다.

조병돈 시장은 “많은 사회적 비용 중 복지 분야가 차지하고 있는 비중이 커지고 있지만, 획일·일률적으로 복지정책이 진행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적정한 재원으로 복지 분야의 분배적 효과를 거두기 위해선 수혜자 등 지역 주민들의 참여 속에 복지정책을 집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한편, 시는 오는 24일까지 진행되는 14개 읍면동의 복지이야기 일정이 모두 끝나면, 여러 자료들을 시 홈페이지 및 매뉴얼 제작 등을 통해 시민들과 공유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사이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