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시는 봄철 상춘객 등으로 야외활동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모기 및 진드기 매개 감염병 예방을 위해 시민들이 자주 이용하는 공원 및 산책로에 IoT(사물 인터넷) 해충기피제 자동분사기를 추가 설치한다고 밝혔다.

설치예정 장소는 성호 호수, 청미천 장호원 파크골프장 산책로 2개소로 기존 설치한 설봉공원, 온천공원, 복하천 수변공원 6개소 등 총 8개소를 해충 활동시기인 3월 중순부터 11월까지 운영할 계획이다. 사용 방법은 자동버튼을 누른 후 분사기의 손잡이를 당겨 20cm 거리에서 누르면 약 10초간 약제가 분사되어 얼굴이나 목을 제외한 노출된 피부나 겉옷에 분무하면 4~5시간 동안 해충의 접근을 차단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첨단 스마트 도시 구축을 위한 IoT 기반 해충기피제 자동분사기 관리시스템을 구성해 기기 정상작동 여부 확인과 약품 사용량·잔량, 태양열 축전지 상태 등을 실시간 전송 받아 시민들이 이용 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최대한 운영한다고 한다.  

특히, 자동분사기에 사용되는 약품은 세계보건기구(WHO) 독성분류에서 U등급을 받은 안전한 약품이지만, 감수성의 차이가 있을 수 있어 영·유아나 반려동물에게 사용은 권장하지 않으므로 분사기에 부착된 주의사항을 지켜서 사용할 것을 당부했다.

진드기 및 모기 매개 감염병을 예방하는 최선의 방법은 해충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으로 등산, 캠핑, 벌초, 농사일, 텃밭 가꾸기, 임산물 채취 등 작업이나 활동 시 긴 옷을 착용하고 기피제를 보조적으로 사용하여 위험한 환경에 노출되지 않게 하여야 한다.  

특히, 흰줄 숲모기에 의한 지카바이러스감염증과 중국얼룩날개모기에 의한 말라리아, 작은빨간집모기에 의한 일본뇌염, 털진드기에 의한 쯔쯔가무시증, 살인진드기로 불리는 작은소피참진드기에 의한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을 예방 할 수 있다.

보건소 방역관계자는 “쾌적한 환경에서 자연을 즐길 수 있게 주요 산책로 및 공원 등 시민들이 즐겨 찾는 장소에 전년도 설치 한 첨단 IoT 해충기피제 자동분사기가 주민들의 호응이 높아 3월경 추가 설치 할 계획으로, 시민과 소통하고 공감하여 주민만족을 최우선 역점업무로 방역사업에 매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이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