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시가 경기도로부터 2023년도 마지막 특별조정교부금 54.4억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이는 9월에 교부받은 26.6억원에 이은 성과로 올해 총 80억원의 특별조정교부금을 확보한 것이다.

이번에 확보한 특별조정교부금은 현안수요 42.4억원과 재난수요 12억원으로 이뤄졌다. 현안수요로는 ▲이천시 통합보훈회관 건립 12억원 ▲표교2리 오수관로 설치공사 9억원 ▲신원리 농업기반시설 정비 7억원  ▲송계리 배수로 정비사업 8.4억원 ▲분수대오거리 교통광장개선 및 경관개선사업 10억원이며, 재난수요로는 ▲두미리 소교량 정비사업 12억원으로 모든 사업은 시민의 행복과 편의 증진 및 생활 안전성을 높이는 사업으로 추진될 예정이다.

‘이천시 통합보훈회관 건립’은 김경희 이천시장이 당선 이후 꾸준히 강조해 온 보훈사업 일환이다. 시설 부족으로 9개 보훈단체가 노후된 2곳의 장소에서  분리 운영되고 있어 회원들의 불편 민원 해결과 통합보훈회관 건립에 대한 요구가 계속적으로 있어 온 사업이다. 통합보훈회관이 완공되면 보훈단체 통합운영으로 원활한 사업추진과 회원의 편리한 시설 이용이 가능해짐으로써 보훈가족들의 위상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두미리 소교량 정비사업’은 모가면 두미리 경지정리 구간을 연결하는 소교량이 노후되어 주민 통행 불편과 안전사고 위험이 매우 높아 시급하게 재가설이 필요하여 이를 해결하고자 총 20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그동안 시는 특별조정교부금 확보를 위해 김경희 시장을 필두로 경기도의회 이천지역 도의원(허원, 김일중)과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구축하여 경기도에 사업의 필요성·긴급성 등을 지속 건의하는 등 특별조정교부금 확보에 노력해 왔다.

김경희 이천시장은 “올해는 시민에게 꼭 필요하고, 시민이 안전하고 행복한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특교세와 특조금 확보에 전력을 기울였다”며 “내년에는 더욱 다양한 사업을 통해 경기도와 국가의 큰 지원을 이끌어내는 이천시가 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이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