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시(시장 김경희)와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13일 이천시청 1층 대회의실에서 대한민국 반도체 산업의 발전과 공동 육성을 위한 상생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은 협약기관인 김경희 이천시장과 이상일 용인특례시장 외에 송석준 국회의원과 김하식 이천시의회 의장 및 시의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국회, 시의회가 함께 두 지자체의 반도체 산업을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기관 별 역할을 더욱 공고히 약속하는 방향으로 진행됐다.

업무협약의 주요 내용으로는 이천시와 용인특례시를 중심으로 하는 세계 최고의 반도체 공급기지 구축, 반도체 생산기지를 위한 인프라 구축 및 확보를 위한 공동협력, 반도체 전문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기관 육성과 활용에 관한 협력, 지자체 간 상호교류 및 상생을 위한 반도체 관련 시설의 공동 이용, 글로벌 반도체 도시로의 동반성장을 위한 지속적인 소통과 협조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

향후 이천시와 용인특례시는 수시로 실무부서 간 협의를 진행해 업무협약의 내용을 더욱 구체화하고 반도체와 관련된 특정 이슈가 발생하는 경우 상호협력 하에 공동 대응해 나갈 예정이다.

한편, 이천시는 지난 11월 29일 한국세라믹기술원 이천분원 내 반도체종합솔루션센터를 준공하며 세라믹기술원과 함께 반도체 소부장 기업의 연구개발 지원을 위한 테스트베드 운영과 반도체 공정용 소재·부품기업 기술지원사업 추진을 준비하고 있다.

아울러, 솔루션센터 내 반도체인재양성센터를 구축하여 관내 반도체 기업의 필요인력 수요를 파악하고, 취업연계가 가능한 현장 맞춤형 인력을 양성하는 사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서 김경희 이천시장은 “대한민국 반도체 산업이 글로벌 리더의 자리를 공고히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며, 이천시와 용인시가 반도체기업 하기 좋은 도시 이미지는 물론이고 물리적 환경까지 갖출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하며 글로벌 반도체 도시로서의 자신감을 드러냈다.

저작권자 © 시사이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