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시노사민정협의회(위원장 이천시장)는 11월 1일 공동주택종사자 고용안정 및 처우개선을 위해 지역 내 42개 단지 아파트 입주자 대표와 관리소장을 주축으로 100여 명의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상생 협약식을 개최했다.

이번 협약은 ▲ 종사자들의 고용안정을 위해 최선을 다한다. ▲ 조사자들의 노동인권을 보장하고 행복한 공동체를 위해 따듯한 말과 행동으로 존중한다. ▲ 종사자들의 처우 및 환경개선에 힘쓴다. ▲ 서로 존중하고 상생하는 문화조성에 앞장선다. ▲ 각종 제도 및 연계사업에 동참한다. 라는 내용의 협약서를 이천시노사민정협의회 위원장인 김경희 시장과 아파트 42개 단지 입주자대표회장이 서명하여 교환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김경희 시장은 "아파트 등 공동주택관리 종사자들의 안정된 근로환경과 공정한 처우는 이천시민들의 안전과 행복한 생활을 위해 중요한 요소"라면서 "이천시와 입주자대표들이 함께 손을 맞잡고 상호 신뢰와 협력을 바탕으로 상생과 발전을 위해 노력한다면 공동주택관리종사자의 고용안정 및 처우개선은 지금보다 훨씬 나아질 것이다. 앞으로도 이천시는 좀 더 적극적인 자세로 아파트 관리 문제와 공동주택관리 종사자에 대한 문제에 많은 관심을 갖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 자리에 참석한 이천시 관계자는 “근로자들의 권익 보호를 위해 공동주택 우수단지 선정시 인센티브를 부여하도록 하고, 공동주택 지원사업 평가시 가점을 부여하는 등 다양한 방법을 검토하고 있다면서 공동주택종사자들의 권익 보호를 위해 힘쓰겠다”고 말했다.

이천시는 그간 아파트 경비원과 미화원들에 대해 아파트 거주민의 안전과 편의를 위해 헌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어려운 근로계약 조건과 불규칙한 근무 시간, 적정한 급여 수준의 어려움 등을 겪고 있어, 이러한 문제에 대해 고용업체 및 공동 주택 입주자와의 지속적인 토론과 논의과정을 거쳐 새로운 근로계약 개선협정을 성공적으로 이뤄냈다.

개선된 근로계약은 아파트 경비원과 미화원들에게 더 나은 근로 환경과 안정성을 제공함은 물론 아파트 거주민과 근로자들 간의 협력과 이해관계를 높여 보다 안전하고 편안한 거주 환경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천시는 앞으로도 취약 업종 근로자들의 권익을 존중하고, 공정하고 안정적인 노동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지역사회의 공정성과 포용성을 높이기 위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이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