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거복지의 새로운 패러다임 제시

이천시는 지난 10월 31일 율면 한 주택에서 참여단체 및 고당 1리 마을주민 등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이천시 협업희망주택 1호 사업 준공식’을 개최했다.

이천시 협업희망주택사업은 기존 집수리 재능기부사업인 희망하우징사업 중 보수 범위가 넓어 큰 비용이 들거나 제도권 밖에 있어 지원이 어려운 대상자를 돕기 위해 지난 7월 이천시주거복지센터와 7개 민간 단체가 업무협약을 맺고 예산·인력·물품 등을 분담 지원하는 사업으로, 9월 7일 내부 철거작업을 시작으로 보일러, 창호, 도배, 장판, 처마 등의 보수작업을 거쳐 10월 24일 외벽 도색작업까지 마치면서 공사를 마무리했다.

이날 참여단체 대표로 인사말을 전한 금산건장 김영삼 대표는 “매년 집수리 재능기부를 하고 있는데, 이번 사업은 왠지 애착이 더했다"면서 "여러 사업체와 협업을 통해 소외된 이웃에게 행복을 주니 이 자리에 있는 것이 너무 뜻 깊다”고 소감을 밝혔다.

또한 감사의 말을 전한 이번 사업의 수혜자 장00씨는 “두 달 만에 완전히 달라진 집을 보고 감격을 감추지 못했다"며, "도와주신 모든 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지역 사회로부터 너무나 과분한 은혜를 입었는데 하루빨리 건강을 회복해 저도 다른 누군가에게 새로운 희망을 주는 사람이 되겠다”고 했다.

김경희 이천시장은 “진정한 현장 행정이 무엇인지 그리고 시민을 사랑하는 마음이 무엇인지를 가르쳐준 감동적인 사업이고, 현장에 답이 있다는 단순한 진리를 실천하고, 하나가 아닌 둘 그리고 우리가 되면 못할 것이 없다는 것을 일깨워준 사업”이라면서 “앞으로도 현장 행정을 통해 한 분의 시민도 소외되지 않고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이천시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이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