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시는 경기도로부터 2023년도 1차 특별조정교부금 25.6억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특별조정교부금은 지방자치단체의 당면 현안사업이나 재난 등 예기치 못한 재정수요를 고려해 경기도가 배분하는 예산으로 재난안전, 지역현안 분야 등의 재원으로 활용된다.

확보한 예산은 ▲신대천 소교량 재가설 7억원 ▲아미리 인도정비 및 가로수보호판 설치 2억2천만원 ▲장호원읍 복숭아 축제장 및 산업단지 주변 인도정비  5억원 ▲신하리 세천정비 6억9천만원 ▲24시간 아이돌봄센터설치 3억원 ▲공공체육시설 노후 가로등·보안등 교체 1.5억원 등으로 지역 주민의 안전 강화에 초점을 맞췄다.

신대천 소교량 재가설 공사는 해당 소교량이 매년 집중호우 시 사고위험이 높고 수시로 차량통행이 제한되어 이를 해결하고자 총 29억원이 투입되며, 신하리 세천 정비사업은 세천 내 주변 도로 침하 및 옹벽부 파손을 예방하고자 총 사업비 8.5억 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24시간 아이돌봄센터 설치 사업은 맞벌이 가정의 아동에 대한 긴급·일시 돌봄 시설의 부재로 시민 불편이 늘어감에 따라 이를 해소하기 위해 이천시 자체적으로 24시간 아이돌봄센터를 설치하고자 총사업비 3억 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그동안 이천시는 경기도에 사업의 필요성을 적극적으로 건의하여 특별조정교부금 확보에 노력하여 왔으며, 경기도의회 이천지역 도의원(허원, 김일중)들의 관심과 협업 또한 이번 사업비 확보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평가된다.

김경희 이천시장은 “국가적으로 재정 상황이 매우 어려운 때에 다행히 특조금을 확보해 현안 사업을 추진할 수 있게 됐다”면서 “앞으로도 중앙정부 및 경기도와 긴밀히 협조하여 시민 안전 확보 및 불편사항 개선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이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