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시는 23일 이천시 아동들이 권리의 주체로서 스스로 권리를 행사하고 관내 아동에게 필요한 정책을 직접 기획·제안하는 ‘이천시 아동참여예산학교’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아동참여 예산학교는 이천시 아동참여위원 17명이 참석한 가운데 2시간씩 총 4회에 걸쳐 연말까지 진행되며, 예산 및 정책에 대한 전반적인 교육을 거쳐 4차시에서는 아동이 원하는 사업을 직접 제안하는 과정을 운영 예정이다.

23일 열린 1차시 예산학교에서는 ▲예산의 일반적인 사항 ▲일상생활(환경)에서 개선 되어야할 아동정책, ▲이천시에게 바라는 아동의 정책제안 등이 진행됐다.

세부적으로는 ▲이천시 아동이 정책제안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아동의 목소리(권리)를 대변할 수 있는 기구(아동 옴부즈퍼슨)의 창설 요구, ▲아동들의 목소리에 경청해달라는 의견을 직접 작성하는 등 아동들이 참여예산학교에서 능동적으로 활동하는 시간을 가졌다.

박정원 청년아동과장은 “이번 아동참여예산학교 입학을 통하여 이천시 아동들이 직접 아동정책을 기획하고 제안한 의견을 청년아동과에서 적극 반영하도록 검토하겠다”며 “이번 경험을 통하여 아동의 권리가 증진되고 민주시민으로서의 역량(참여권)이 강화되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이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