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3일부터 '요괴백과도' 전 "설화 속 다양한 요괴를 그림으로 만나다"

손동현_Pine the Great
손동현_Pine the Great

이천시립월전미술관(관장 장학구)은 2023 경기도 박물관·미술관 지원사업에 선정 되어 《요괴백과도》전을 개최한다.

설화를 통해 다양한 모습으로 등장하는 요괴(妖怪)를 그림으로 만나보는 이번 전시는 6명의 작가, 30여점의 작품이 함께하며 1 · 2 · 3전시실에서 8월 3일(목)부터 10월 1일(일)까지 진행된다.

<요괴백과도>는 '산해경' 속 신비하고 기이한 요괴들뿐만 아니라 현대 작가 6인의 상상력으로 새롭게 창작된 요괴들까지 만나볼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인간과 요괴의 공존, 이 둘의 경계, 그리고 그들이 전달하는 어둠과 희망의 이야기를 하고자 한다.

요괴가 인간의 두려움으로 탄생된 존재라면 요괴를 통해 인간의 두려움이 무엇인지 엿볼 수 있고 더 나아가 두려움에 맞서고자 하는 모습을 통해 인간을 이해할 수 있다. 따라서 인간의 마음속에서 두려움이 사라지지 않는 한 요괴 역시 그 생명이 지속될 수 있다.

<요괴백과도>에 함께한 6명의 작가들은 “변화가 예상을 뛰어넘고 기괴하여 사람으로 하여금 보자마자 놀라게 되는” 요괴 그림을 선보인다.

요괴를 통해 인간의 욕망을, 물아일체의 경험을, 현실의 일탈을 이야기하기도 하고 예술가의 뮤즈로 등장하기도 하는 등 각자만의 방식으로 요괴에 생명력을 불어 넣었다. 이번 전시는 요괴의 무궁무진한 변화 속에서 상상의 나래를 펼치며 인간의 내면을 읽어낼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미술관 관계자는 "이번 전시에서 선보이는 요괴들은 더 이상 공포의 대상이 아니다. 인간의 욕망과 상상력이 투영된 존재이자 어두운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기제이며 진정한 자아를 찾아가는 여정의 동반자라고 할 수 있겠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이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