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동정보대학(총장 류정윤) 평생교육원 CEO과정 특강이 26일 CEO세미나실에서 경희대학교 김민전 교수를 초청, '선거의 이해'라는 주제로 열렸다.

 
김민전 교수는 서울대와 미국 아이오와대학에서 정치학박사를 취득한 후 ‘MBC 100분토론’, ‘KBS 추적 60분’, ‘EBS 현장 교육’ 등의 프로그램에서 진행자나 패널로 자주 등장하는 전문 패널로, 이날 특유의 진행솜씨와 전문적인 지식을 쉽게 설명하면서 국내외 선거의 현황과 전망에 대해 날카로운 분석을 내놓았다.

김교수는 이날 특강에서 선거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첫째, 거시적 환경면에서의 시대적인 환경 △둘째, 단기적 환경으로 유권자의 이념성향 분포, 정치적 균열, 유권자의 정당지지분포, 대통령의 인기도, 경제적·사회적 상황, 중간선거 △셋째, 후보자나 정당면에서의 개인적 요인(외모, 인지도, 지적능력, 도덕성, 리더쉽), 후보자의 포지션(경선) △넷째, 선거전략 및 운동 측면에서의 선거연합, 선거이슈(정책), 돌발사건 △다섯째, 유권자 측면에서의 투표율, 회고적 투표, 전망적 투표 등을 중요한 요인으로 이를 잘 이용하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유권자의 이념성향이 선거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라고 설명하면서 중도성향에 가까울수록 선거에서 승리할 확률이 높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아울러 세계정치의 변화는 양극 시대, 탈냉전 시대, 세계화시대로 나누어졌으며, 한국사회의 변화요인으로 국가건설정치(1945년), 산업화-중상주의(1963년), 민주화-탈냉전(1987년), 선진화-경제성장과 복지(2007년)를 체계적으로 언급했다.

한편, 극동정보대학 평생교육원 최고경영자과정에서는 향후 한미린(작가), 배한성(성우), 송광석(경인일보 사장) 등의 강의가 이어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사이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