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자치 실험실, 일백만사업, 시민이 꿈꾸는 정책 사업” 공모

(재)이천문화재단(대표 이응광)은 2023 이천시 문화자치 사업을 7월 3일부터 본격 운영한다고 밝혔다. 2023 이천시 문화자치 프로그램은 올해 2년차 사업으로 5개 사업, 7개 세부사업으로 운영되어진다.

“문화자치"란 문화권 보장과 문화예술진흥 등 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정책결정과 집행과정에 문화주체(시민)가 참여하고 활동하는 것을 말한다.

7월 초부터는 3개의 사업(문화자치 실험실, 문화자치 백사업, 이천문화자치 시민이 꿈꾸는 정책사업)이 공모를 통해 시민들을 찾아갈 예정이다.

첫 번째, 문화자치 실험실은 1년차 사업에 진행되었던 문화예술 지원사업 형식으로 진행되어지며, 두 번째 문화자치 백사업은 100만원 지원사업비로 시민이 직접 기획한 지역의 이슈를 문화자치 관점으로 실험을 진행 할 수 있는 무정산 사업으로 진행된다. 마지막 세 번째 문화자치 시민이 꿈꾸는 정책사업은 시민 3명이상이 3번 모여 3번의 지역의 이야기를 나누며 지역문화정책을 제안하는 사업으로 사업참여자에게는 소정의 회의비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외에도 문화자치 공감대 형성을 위한 시민양성사업, 문화자치 창의학교운영 등 다양한 사업이 하반기에 준비되어질 예정이다.

문화자치 공모사업 중 문화자치 실험실, 문화자치 백사업은 오는 10일부터 5일간 신청접수후 심사를 통해 선정하며, 꿈꾸는 정책제안은 기간에 상관없이 45팀 선착순으로 선정하여 사업이 진행된다.

이번 문화자치 사업에 대한 사업설명회는 7월 7일(금) 16시 이천문화원 2층에서 진행행될 예정이다.

(재)이천문화재단 이응광 대표이사는 “이천에서 시작되는 문화예술 정책의 시발점이다”라며, “이천문화재단 문화예술행사뿐만 아니라 시민과 함께할 수 있는 문화자치와 함께 지역민들이 지역곳곳에서 문화를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을 운영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하반기에 진행되는 2023 이천시 문화자치 사업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재)이천문화재단 문화자치TF팀(070-4914-4305)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시사이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