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소방서장 기고

장재구 이천소방서장
장재구 이천소방서장

왜 돈은 안전하게 지키면서 유형자산은 안전하게 지키지 않는가? 우리는 돈을 안전하게 지키기 위해서 은행에 보관하거나, 안전자산에 투자하려고 한다. 

그렇다면 유형자산인 건물, 차량, 공장, 집 등은 안전하게 지켜지고 있는가? 만약 유형자산에 화재나 그 밖의 재난이 발생한다면 막대한 가치하락은 막을 수 없고 거기에 더해 인명피해까지 있다면 그 피해는 수치로 평가할 수 없을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생활 속 재난 요소들을 사전에 제거하여 유형재산을 안전하게 지킬 수 있는 환경 조성에 꾸준한 관심과 노력이 필요하다. 

소방청 통계에 따르면 최근 10년간 주택화재 원인 1위는 54%가 부주의로 집계되었다. 즉, 돈을 안전하게 지키는 것처럼 유형자산에도 조금만 더 관심을 가진다면 안전하게 지켜나갈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무엇을, 어떻게 지켜야 할까? 대표적 유형자산인 ‘주택’의 화재 예방을 살펴보자.

가장 우선 ‘자율 가정 안전점검표’를 통해 주기적으로 안전진단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율 가정 안전점검표’는 총 15개 점검항목이 체크리스트 형식으로 구성돼 누구든지 쉽게 안전점검을 할 수 있어 가정에서 사고 예방과 대처에 도움을 주는 표로서 이천소방서 홈페이지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다음으로는 하나의 콘센트에 여러 개의 전기 플러그를 연결하는 문어발식 코드 사용은 과부하로 화재가 발생할 수 있어 사용하지 말아야 하며, 장시간 사용하지 않을 때는 반드시 플러그를 뽑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주택용 소방시설’을 설치하자. 단독경보형 감지기는 가정집에서 화재발생 시 경보를 통해 화재를 알려주고 신속한 대피를 유도하여 인명피해를 방지할 뿐만 아니라 초기화재에 신속하게 대응토록 하여 우리집을 지키는 파수꾼이다. 또한 소화기는 가정 곳곳에 설치해놓고 위치를 기억해둘 필요가 있다.

화재의 원인은 수없이 많아 조심하고 예방해야 할 부분들도 많다. 모든 위험성을 완전히 예방할 수 없지만 가장 중요한 건 개인이 안전에 대한 중요성을 깨닫고, 작은 것부터 관심을 기울이는 태도를 가지는 것이다. 이천시민분들 모두 안전에 대한 중요성을 깨닫고, 생명과 재산이 편안한 이천을 만드는 데에 동참해주셨으면 좋겠다.

저작권자 © 시사이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