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소희 원장
요즘 뷰티관련 잡지나 TV 프로그램에서 여자 연예인들 메이크업을 보면 그 사람의 개성을 살리면서도 한 듯, 안한 듯 자연스럽고 깨끗한 피부연출을 볼 수 있다. 자연스러우면서 맑은 피부는 부러움의 대상이 되기도 하는데 솔직히 질투가 나 흠집을 찾아보려고 모공 속까지 들여다보지만 어쩜 관리를 그렇게 잘하는지 피부미인이란감탄이 절로 나오게 된다.

어린아이들의 피부를 보면 팽팽하고 탄력이 있고 모공도 눈에 띄지 않는다. 그러나 나이가 들면 각종피부트러블과 노화현상으로 모공이 넓어지게 된다. 한번 넓어진 모공은 쉽게 작아지지 않기 때문에 평소 모공이 늘어나지 않도록 예방관리를 철저히 해야 하겠다. 일반적으로 모공이 늘어나는 원인과 생활 속에서 할 수 있는 올바른 예방관리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모공이 늘어나는 원인❀
➀분비된 피지가 잘 배출되지 않는 경우
-사춘기에 접어들면 호르몬분비가 많아지면서 피지선에 피지가 많이 만들어지고 이러한 피지는 모공으로 배출이 되어야하지만 어떤 이유에서건(피지, 각질, 먼지, 세균, 화장품잔여물 등) 모공이 막혀 잘 빠져나가지 않아 진피 내에서 염증이 발생하고 염증이 오랫동안 계속되어 모공이 넓어지게 되는 것이다.

➁자외선 또는 피부염에 의해 피부가 손상된 경우
-자외선은 진피층의 콜라겐과 탄력섬유를 파괴시켜서 진피를 약화시킨다. 또한 반복하여 습진과 같은 피부염이 발생하면 진피가 약해진다.

➂노화에 따른 현상이다
-피지분비가 많지 않더라도 나이가 들면 피부의 표피와 진피층의 성분이 줄어들어 두께가 감소하고 혈액순환이 나빠지므로 모공주위에서 조여주는 힘도 약해지기 때문에 누구나 어느 정도는 모공이 늘어나게 된다.

❀모공수축에 좋은 생활수칙❀
➀피지를 과도하게 짜거나 자주 짜지 않는다.

➁시중에 나와 있는 피지조절화장품, 딥클렌징제를 사용하여 피지를 효과적으로 닦아낸다.

➂미지근한 물로 세안 후 마지막 헹굼시에는 피부탄력을 위해서 차가운 물로 얼굴을 가볍게 마사지하듯 두드려준다. 또한 타올로 닦을때는 쓸어내지 말고 두드리듯 가볍게 닦아낸다.

➃스팀타올을 사용하여 각질을 부풀린 다음 세안제나 팩으로 모공속의 노폐물을 제거한다.

➄수렴화장수는 냉장고에 넣어 차게 만들어 사용하면 모공을 죄어주는데 보다 효과적이고 화장솜을 피지분비가 많은 곳에 2-3분간 올려놓는 것도 피부에 긴장감을 주는 좋은 방법 이다.

➅더운 날씨에 외출 후 돌아오면 깨끗하게 세안한 다음 얼음을 헝겊에 싸서 얼굴위에 올려놓으면 진정효과도 있고 모공도 수축된다.

저작권자 © 시사이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