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업용지 등 이르면 연말부터 공급, 공동주택은 내년도 분양 예정

중리택지지구 조감도

이천시민의 오랜 숙원사업인 이천 중리택지개발사업이 그간 문화재 발굴조사가 1년6개월간 진행되면서 고려, 통일신라, 조선시대로 추정되는 고분 135기, 유물 1,234여점이 발굴돼 문화재청 심의를 통과함으로써 사업추진에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시에 따르면, 이 중 석실묘 7기는 설봉공원 인근에 이전 복원할 계획이며, 유물은 매장문화재보호법에 따라 국가귀속 후 대여를 받아 이천시립박물관에 전시할 예정이다.

중리택지지구는 총사업비 4천9백억원을 들여 61만㎡에 4,472세대/1만명을 수용할 주거생활 안정 및 명품신도시가 조성되는 것이다.

시민들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공동주택 용지는 2019.12월 6개 블럭 중 4개 블록이 낙찰돼 2022년 분양을 목표로 순조롭게 추진 중이다.

아울러 이번 달 개발계획변경을 경기도에 신청했으며 신속하게 승인된다면 상업, 주택, 근린생활용지 등도 이르면 금년도 하반기부터 일반인에게 공급이 가능할 예정이다.

특히, 개발계획을 변경하면서 상업용지 가운데 광장 조성 및 단독주거 용지에 띠 모양 녹지축과 가로수길 등 특화거리를 추가로 계획하여 ‘쉼이 있는 도시공간’과 보행안전을 고려한 ‘차 없는 거리’ 등을 반영한 명품신도시를 조성할 계획이다.

택지 중 단독주택(점포겸용), 근생시설, 상업, 업무용지는 경쟁입찰로, 단독주택(점포겸용제외)은 추첨으로 공급하게 되며, 자세한 사항은 LH청약센터(홈페이지)에 공고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사이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