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소희 원장
어느 18세기 서양 의사가 말하기를 ‘술의 신 박카스가 술독에 빠뜨려 익사시킨 사람이 바다의 신 넵튠이 바다에 빠뜨려 익사시킨 사람보다 많다’ 라고 했다 한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술은 애용되다못해 남용되어온 약물인가보다. 매년 이맘때쯤이면 송년회, 신년회, 동창회등 연말 연시 각종모임들이 많다.

겨울철 음주는 저체온증이나 피부면역이 저하되어 피부건조증, 뾰루지나 여드름, 아토피 피부염, 눈 건강,치주염 등이 발생한다. 겨울 안면 홍조에 과음까지 겹치면 알코올은 혈액을 팽창시키고 미세한 혈관파열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따라서 과다한 알코올섭취는 얼굴과 몸에 가는 실핏줄이 나타나게된다. 또한 세포조직에서도 수분을 제거시키므로 각화현상이 생기고 거칠어진다.

이 외에도 잦은 연말모임 술자리는 탈모증세를 유발하기도 하는데 과음으로 인한 순간 대사 에너지가 높아져 이로 모근 손상이 되기 때문이다.

또 술이 간에서 분해되지 못하고 남아 있는 알데히드라는 성분은 바로 탈모의 원인이 되는 성분으로 이 알데히드와 혈액이 섞여 두피와 모발을 손상시키게 되어 급격한 탈모가 올 수 있다.

이렇듯 술로 인한 탈모, 피부건조증, 피부트러블, 눈건강, 치주염등 유발의 원인이 되기도 한 술은 건강하고는 무관한 매개체인 듯 하다. 피할 수 없다면 무엇보다도 자신의 건강을 위해서 폭음이 아닌 적당한 음주로 음주 후 나타나는 제반증상 및 휴유증을 예방하여야 겠다.

**연말 건강한 음주의 수칙**

1. 음주후에는 반드시 충분한 휴식과 다량의 물섭취!

2. 다음날 일과에 무리를 주지 않도록 자신의 주량을 조절할 것!

3. 대화를 많이 하며 천천히 마실 것!

4. 술잔돌리기나 폭탄주 강요 등 술이 약한 사람들은 보호 해 줄것!

5.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는 시간까지~ 술을 오래 늦게까지 마시지 않을 것!

6. 술로 인한 치주염 등 치주질환이 생길수있으니 반드시 양치질을 할 것!

7. 피부손상을 줄이기 위하여 꼼꼼한 세안 후 잠에 들을 것!

8. 약물 복용시 반드시 금주할 것!

9. 공복시 음주(위산과다,위염발생)를 피할것!

10. 음주 후에는 알콜분해 속도를 빠르게 해주는 과일, 과일쥬스, 꿀물, 콩나물국 등을 섭취할 것!

11. 붓거나 뾰루지가 난 피부는 10분정도 스팀타월로 수분을 보충하고 찬물세안 후 얼음찜질로 피부를 조여주고 소독과 살균력이 있는 토너와 수분크림으로 마무리하기!

저작권자 © 시사이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