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함없는 맛과 인심.."추억도 함께 먹어요"

겨울철 별미로 손꼽히는 아구 요리. 겨울에 잡히는 아구가 육질과 영양이 최고라는 것은 너무나 잘 알려져 있다. 쫄깃한 식감과 걸쭉한 양념이 어우러져 잠자는 식욕을 불끈 세워주는 이천 아구 맛집 ‘밀림아구탕’을 소개한다.

 
창전동 씨네7 극장 맞은편 골목에 위치한 밀림아구탕(대표 신인숙)은 30여년을 오롯이 아구 요리만을 고집하며 이천시민의 입맛을 사로잡았다. 이천 아구요리의 효시라 할 수 있는 밀림아구탕은 30여년을 같은 자리에서 한결같은 맛과 인심으로 손님들을 맞고 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좁은 마당을 사이에 두고 칸칸이 나눠진 쪽방에서 삼삼오오 둘러앉아 아구찜과 탕을 안주로 소주잔을 기울이던 이천시민들의 추억의 장소 밀림아구탕.

지금은 옛 집터에 현대식 건물을 지어 널따란 온돌식 홀로 바뀌었지만, 여전히 이곳을 찾는 손님들에게는 변함없는 맛과 함께 옛 추억의 향수를 느낄 수 있는 원조 맛집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매콤한 양념과 아삭하게 씹히는 콩나물의 식감이 일품인 아구찜.
대표 메뉴는 역시 아구찜과 아구탕. 아구찜은 아삭한 콩나물이 하나하나 살아있는 듯 상큼하게 씹히는 맛이 일품이다.

오랜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소소의 비결은 좋은 재료를 사용한다는 점이겠지만 화학조미료를 일체 사용하지 않고, 특히 주재료인 아구는 까다롭게 골라 신선도가 남다른 게 변함없는 맛을 유지하는 비결이다.
아구는 아가미, 지느러미, 꼬리, 살 등에 특유의 맛이 있어 뼈 외에는 버릴 것이 없는데다 저지방 고단백 식품으로 다이어트 음식으로도 각광을 받고 있다.

아구탕 지리는 미나리의 향과 시원한 국물맛이 최고다.
매콤한 맛을 원할 때는 찜을, 어제 과음을 했다면 맑은 국물의 지리를, 좋은 사람들과 한잔할 때는 담백한 수육이 제격이다. 여기에 말만 잘하면 신 대표의 넉넉한 시골인심까지 덤으로 맛볼 수 있다는 단골들의 귀띔이다.

뭔가 스트레스가 쌓일 때 얼큰하고 매운 음식 중 생각나는 아구찜. 주문할 때 매운 정도를 미리 얘기하면 보다 자기 입맛에 맞는 요리를 맛볼 수 있다.

아구의 고단백과 콩나물의 비타민이 겨울철 스테미너 음식으로도 손색이 없어서 가족들이 가끔 들러 영양 보충을 하면 괜찮은 집이다. 바람 불거나 눈이라도 내리는 날 먹으면 얼큰한 맛이 기분을 업 시켜준다. 30여년 한결같은 손맛에 깔끔한 식당 분위기도 좋은 편이어서 손님 접대를 하기에도 손색이 없다.
밀림아구탕 (031-635-4080)

저작권자 © 시사이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