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물전통시장으로 새로운 도약 기대

이천시 관고전통시장이 명물전통시장으로 새롭게 도약한다.

 
관고전통시장(상인회장 허경무)은 2일 환경부와 '전통시장 자매결연' 협약을 체결, 환경부의 지속적인 지원을 약속받고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이번 자매결연은 내수시장 및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중앙부처별로 추진하고 있는 '1기관-1시장 자매결연'의 일환으로 추진, 전국 대도시의 여러 전통시장을 제치고 관고전통시장이 선정됐다는 점만으로도 주변의 시선을 끌고 있다.

이는 이천시의 적극적인 지원을 바탕으로 2009년부터 시작된 아케이드 설치사업 등 시설현대화사업과 경영혁신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함으로써 고객증가와 매출증대 등 전통시장 활성화가 가시적인 성과를 보이고 있으며, 상인대학 유치 등 상인들의 지속적인 자구노력이 바탕이 되었기에 가능할 수 있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환경부에서는 관고전통시장과의 자매결연 협약체결을 계기로 매주 둘째주 토요일을 '전통시장 가는 날'로 지정하고, 전통시장에서만 사용가능한 온누리상품권 이용을 확대하는 등 관고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지원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특히, 조병돈 이천시장과 국회의원, 도의원, 시의회의장 및 시의원들이 함께 참여한 이번 행사는 민속5일장이 성대하게 펼쳐진 가운데 자매결연 협약체결 후 상인들의 현장애로 청취, 전통시장 활성화 방안 등 폭넓은 의견을 교환하고 장바구니 나누어주기 행사, 전통시장 장보기 행사 등이 이어지면서 관고전통시장 상인들에게 더욱 의미 있는 행사로 인식되고 있으며, 환경부와 관고전통시장의 자매결연 협약체결을 계기로 시민모두가 즐겨 찾는 이천의 명물 전통시장으로 거듭나게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이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