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병돈 이천시장 인터뷰

수도권 일대 가장 각광 받는 문화관광의 도시로 급부상하고 있는 이천시는 신성장 동력을 문화에 집중시켜 미래형 맞춤 명품문화도시의 모델을 창출하고자 2009년 3월 ‘문화도시 이천(ART 이천)’을 선포했다.

지난해에는 UN의 교육과학문화기구인 유네스코가 이천 도자의 우수성을 인정해 공예분야 창의도시로 지정, 전 세계 18개국 28개 창의도시와 활발한 교류를 이어가고 있으며, 이천국제조각심포지엄, 설봉산 별빛축제 등 대규모 문화예술 행사를 통해 문화적 역량을 꾸준히 발전시켜왔다.

이와 더불어 오는 9월 펼쳐지는 제10회 평생학습축제에 대해 조병돈 이천시장의 얘기를 들어본다.

▶조병돈 이천시장 인터뷰 

 
1. 제10회 전국평생학습축제를 소개한다면?

저희 이천시는 어느덧 제10회째를 맞은 이번 전국평생학습축제를 ‘창조적 평생학습 소통하는 대한민국’이라는 비전 아래 이천시만의 특색과 이야기가 있는 자연과 환경, 문화와 역사가 함께하는 학습축제로 만들어 갈 생각입니다. 특히 10회째를 맞는 전국평생학습축제의 지난 10주년의 성과를 공유하며, 축제에 참가하는 다양한 계층 누구나 배우고 즐기는 가운데 자신을 발견해가며 함께 즐기는 축제로 만들어 갈 생각입니다.

 2. 평생학습도시 이천시의 강점은 ?

많은 사람들이 이천시를 가리켜 평생학습 대표모델도시라고들 말을 합니다. 그렇습니다. 이천시는 전국에서 유일하게 평생학습과 주민자치를 접목하여 14개 전 읍면동에 주민자치학습센터를 설치하였고 여기에 전문인력인 평생교육사를 배치하여 각 지역 특성에 가장 적합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렇게 배우고 익힌 것들을 1년에 한 차례 한자리에 모아 축제로 풀어놓을 수 있도록 해마다 주민자치학습축제를 개최하고 있으며, 이를 시민들의 힘으로 만들어왔다는 것이 가장 큰 강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3. 전국평생학습축제로의 초대 말씀?
제10회 전국평생학습축제가 오는 9월 2일부터 5일까지 4일간 이천시 설봉공원을 비롯한 이천시 전역에서 개최됩니다. 저는 해마다 개최하고 있는 주민자치평생학습축제를 통해 늘 우리 이천시민들의 학습에 대한 열정에 감동을 받아 왔습니다.
이러한 전국 유일의 주민자치와 평생학습이 상생하는 이천시에 오셔서 평생학습의 뜨거운 열정도 느껴보시고, 평생학습을 통해 자신의 삶을 더 나은 삶으로 디자인 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잘 아시는 대로 이천시는 예로부터 임금님 수라상에 오른 최고 미질의 임금님표 이천쌀과 전통 도자기의 고장입니다. 온 가족이 함께할 수 있는 학습의 장으로 아주 유익한 축제이니 만큼 온 가족이 함께 가을소풍 오셔서 이천쌀밥도 한 그릇 드시고, 도자기 거리도 둘러보신다면 더욱 즐거운 학습여행이 되실 것입니다.

 

저작권자 © 시사이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