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조금을 부적절하게 사용해 물의를 빚은 이천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의 내년도 예산이 당초 보다 절반 이상 삭감됐다.

이천시의회는 지속협의 부적절한 보조금 사용과 도내 지자체 중 가장 많은 예산편성에 따른 시민들의 반발 목소리가 커지자 예산안을 대폭 삭감하고 21일 제2차 정례회 제3차 본회의에서 의결·확정했다.

앞서 지난 17일 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는 지속협의 2022년도 예산을 최소 운영과 업무추진비 수준만 남기고 절반 이상 삭감했다. 

당초 시는 지속협의 2022년도 예산안도 도내 지자체별 지속협의회 예산 중에서 가장 많은 5억8천958만원(운영·사업비 포함)을 편성했다. 예결위는 이 중 운영비 1억여원, 사업비 2억여원을 줄여 3억3천758억원이 삭감된 2억5천762만원으로 예산안을 조정했다. 이후 시의회는 본회의에서 삭감된 이천지속협 예산안을 의결했다.

현재 고용된 직원 6명의 근로기준법과 노동법 고용계약 기간에 따라 운영비 전액 삭감은 불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지속협은 2019년도 사용분에 대한 행정감사 및 특정감사에서 식사 참석자 명단 미첨부 등으로 의회로부터 주의·경고 조치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2020년에도 똑같은 내용을 위반하고 보조금 관리규정을 연이어 위반했다.

또한 1천600만원 상당의 보조금을 부적절하게 사용해 회수조치가 있었음에도 사용자·관리자 등에 대한 처벌이 전혀 이뤄지지 않아 지난달 검찰고발까지 당해 현재 수사 중이다.

이 같은 잇단 물의에도 불구하고 지속협의 2022년도 예산이 도내에서 가장 많은 5억8천958만원으로 편성되자 시민들의 비판을 받아왔다.

시민 정모(52)씨는 지역 SNS를 통해 "비리의혹·목적 불분명 단체에 많은 직원이 필요한지, 어떤 활동을 하고 있는지 궁금하다"며 "시민을 위한 단체인지, 계약된 5월까지의 고용기간 만료 후 이 단체의 행보를 시민들과 함께 지켜보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이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