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마장택지개발사업을 즉각 정상 시행하라”

마장면 일원에 특수전사령부 이전 관련 사업진행이 지연되자 이천시와 해당주민들이 무기한 집회에 들어간 것(본보 5월 11일자 기사 참조)에 이어 이천시의회가 사업 정상추진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하는 등 정부를 강하게 압박하고 나섰다.

 
이천시의회 김인영 의장 및 의원 9명은 15일 오전 9시 30분 시의회 본회의장에서 “마장택지개발사업의 지연으로 인하여 보상과 주거 이전 등으로 고통 받고 있는 마장면 주민들의 생존권을 지켜내고, 이천시의 행정력을 회복하기 위해 사업 정상추진을 강력히 촉구한다”며 마장택지개발사업 정상추진 촉구 성명서’를 발표했다.

시의회는 성명서를 통해 “수많은 갈등과 난제를 뛰어 넘어 마침내 군부대 이전을 전격 수용한 이천시와 마장면 주민들은 2가지의 분명한 이유와 목표가 있었기 때문”이라며, ▲첫째, 이천시민에 앞서 대한민국 국민의 한 구성원으로서 조국을 수호하고 국민의 생존권을 보호하는 국방의 고귀한 가치를 실현하면서, 군부대 이전에 따른 정부의 후속조치를 전폭적으로 신뢰하고 철저히 믿었기 때문이며, ▲둘째, 이천시 발전을 가로막고 있는 이중 삼중의 규제의 고통속에서 그나마 군부대 이전을 지역발전의 불씨로 되살려 놓기 위한 마장면 주민들의 큰 희생이 따른 최소한의 자구책이었다고 밝혔다.

이어 “국방부와 LH공사는 마장택지개발을 경제논리와 기업환경만을 탓하며 자신들이 제시한 약속을 지키지 않고 있으며, 작금의 현실 앞에 21만 이천시민의 민의를 대변하고 있는 이천시의회 의원 전원은 극심한 분노를 넘어 배신감을 느낀다”고 강조했다.

시의회는 “마장택지개발을 비롯한 정부의 약속이 이행되지 않는 한 군부대 이전사업은 단 한가지도 성공할 수 없을 것이며, 그에 따른 모든 책임은 국방부와 LH공사에 있다”고 강조하고, 사업 정상추진을 강력 촉구하고 나섰다.

이천시의회 의원들이 성명서 발표 이후 의회 정문에서 사업 정상추진을 촉구하라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이날 이천시의회는 성명서 발표 이후 국방부장관과 LH공사 사장에게 면담요청을 하는 한편 사업 정상추진이 이행되지 않을 경우 이천 시민과 함께 시의회가 강력 대응해 나갈 방침임을 거듭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이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