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끼바레 대신할 이천쌀 대표품종으로 소비자 밥맛 평가단 1등 선정

이천시는 오는 20일 농협하나로클럽 양재점에서 임금님표 이천쌀 새 품종 '알찬미' 출시행사를 가진다.

올해 '임금님표 이천쌀 알찬미 생산시범' 사업을 추진한 이천남부농협쌀조합공동사업법인과 이천농협의 952ha면적에서 생산된 5,100톤의 쌀이 전국 농협하나로마트와 주요백화점, 인터넷쇼핑몰 등에서 판매될 예정이다.

대한민국 대표쌀 브랜드인 ‘임금님표 이천쌀’ 은 100% 일본품종이었지만 최근 밥맛 좋은 국내육성 신품종들이 개발·보급되어 현재의 품종으로는 소비자의 만족도를 충족시키기 어렵고, 기존 개발·보급된 최고품질 벼 품종들은 품종특성에 따라 전국적으로 보급되기 때문에 이천시에서 선점효과가 적어 2016년부터 국립식량과학원, 농협이천시지부가 수요자 참여형 육종프로그램(SPP)1) 으로 ‘해들’과 ‘알찬미’를 개발했다.

‘알이 차고 영양이 가득하고 건강한 쌀’의 의미를 가진 ‘알찬미’는 아끼바레를 대신할 임금님표 이천쌀의 대표품종으로 밥맛이 국내육성품종 중 제일 좋으며, 소비자 밥맛 평가단이 1등으로 선정한 쌀이다.

엄태준 이천시장은 “2022년까지 국내육성품종 해들과 알찬미가 임금님표 이천쌀의 원료곡으로 100% 대체되어 더 맛있는 임금님표 이천쌀을 소비자에게 선보이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이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