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이천
지방자치 사회/종합 경제/농업 교육/복지 문화/체육 사람들 오피니언 보도자료
2020년 08월 09일(일)
> 뉴스 > 문화·체육 | 포토뉴스
     
이천시립월전미술관, <新미식생활기>展 개최
현대인의 식문화를 엿볼 수 있는 개성있는 작가 5인의 전시
2020년 07월 27일 (월) 16:33:43 시사이천 jn5999@hanmail.net

   
서기환 - 사람풍경
이천시립월전미술관(관장 장학구)은 2020년 지역문화예술플랫폼육성사업(경기도주최)의 일환으로 7월 29일부터 9월 13일까지 <新미식생활기>전시를 개최한다.

이 전시는 서기환, 서지선, 오수지, 윤소연, 최성환 등 현대를 살아가는 작가 다섯명의 작품을 통해 현시대의 식생활, 식문화를 살펴볼 수 있다.

오늘날 우리는 옛 벽화에 나와 있는 연회풍경, 주방 및 푸줏간 등을 보면서 당대 식문화를 유추해보고 생활상과 문화수준을 가늠하기도 한다. 현대 우리의 식문화를 500년, 1000년 후에는 어떻게 바라볼 수 있을까?

요즘 먹는 것의 의미는 에너지를 생성하는 것에서 나아가 개성과 신념, 성향을 표현하는 하나의 수단으로도 표현되고 있다. 또 최근에는 먹고 즐기는 것에서 끝나지 않고 사진으로 찍어 온라인에 업로드하여 다른 사람들과 경험을 나누고 생활상을 공개하기도 한다. 사회가 발달하면서 개인주의 성향이 강화되었다고 하면서도 지극히 개인적인 사항은 공개하는 신기한 시대가 열린 것이다.

이번 <新미식생활기>전시에서는 옛 벽화나 고화古畫속의 잔칫상에서 벗어나 현대의 지극히 사소하며 평범하지만 이전에는 볼 수 없었던 일상 속 식생활을 작가의 생각과 의도에 따라 표현된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신혼, 아이가 태어나서, 어느 정도 성장 후 변화된 부부의 식사장면을 유쾌하게 8년에 걸쳐 연작 아닌 연작으로 표현한 서기환의 <사람풍경>시리즈를 비롯해, 불특정다수의 사람들이 개인적이며 고립된 거리감을 바라면서도 무리에 속해있고자 하는 현대인의 욕망을 카페라는 공간을 통해 일관성 있게 표현한 서지선의 작품은 현대인의 생활상을 보여주는 풍속화적 화면을 통해 현대 식생활의 단면을 보여준다.

오수지의 작품 <회원님의 사진을 좋아합니다.>에서는 술잔하나, 먹고 있는 안주 부스러기를 SNS에 업로드하여 글 한줄 없더라도 자신의 현재를 타인에게 알리고, 응답을 바라는 현대 2,30대 젊은 세대의 문화를 그림 한 점으로 느껴볼 수 있다.

또 윤소연의 <가끔 생각이 많아질 때가 있다.>는 세 종류의 맥주, 와인에 피자와 치즈, 그리고 커피까지. 작품 제목처럼 복잡한 작가의 머릿속을 작품 속에 표현하고 있다. 오수지, 윤소연은 정물화와도 같은 화면을 통해 식생활에 투영된 심리를 엿보게 해준다.

한편 최성환의 작품 속에서는 이웃과 지인, 가족과 함께 어울리며 음식을 나누는 옛 모습과 닮았지만 봄이면 벚꽃 구경을 하며, 여름이면 두둥실 달을 보며 등 전원 속에서 사계절을 좋은 사람들과 함께 즐기는 모습을 현대에 맞춰 표현하였다. 이는 모임의 즐거움에는 고금을 막론하고 음식이 불가결하다는 진리를 보여준다.

한편 생활 속 거리두기 시행에 따라 전시관람은 7월 27일부터 홈페이지에서 신청가능하며, 관람에 저해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현장입장 가능하다.

시사이천의 다른기사 보기  
ⓒ 시사이천(http://www.sisai.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전체기사의견(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전체기사의견(0)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청소년보호정책
경기도 이천시 사음동 198 다숲애 B동 402호  |  대표전화 : 031)632-5252  |  팩스 : 031)633-5991
사업자등록번호 : 126-27-72123  |  등록번호 : 경기 아 50206  |  등록일 : 2011. 3. 23  |  발행인·편집인 : 이석미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석미
Copyright 2011 시사이천. All rights reserved. mail to jn5999@sisa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