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안전관리 강화로 시민이 믿을 수 있는 수돗물 공급에 최선

이천시 상하수도사업소는 최근 인천에서 발생한 수돗물 유충 사건을 미연에 방지하고 안전하고 깨끗한 수돗물을 공급하기 위해 16일부터 이틀간 이천정수장, 배수지 3곳 등 수도시설 전반에 대해 긴급 점검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최근 인천시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활성탄 여과지에서 유충이 발생했을 가능성이 있는 데 반해, 이천시는 활성탄여과지가 아닌 모래여과지를 사용하고 있고, 여과사 역세척도 기준 대비 2배 이상 실시(역세척 주기 1~2일)하고 있으며 정수과정에서 세균 등 미생물의 사멸 및 소독을 위하여 2곳(착수정, 정수지유입부)에 염소를 적정 투입하고 있어 유충이 발생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천시 수도과는 여과지 및 정수지, 배수지 창 등 유충이 유입될 수 있는 곳에 설치돼 있는 방충망의 상태를 점검하여 유입이 유입될 수 있는 통로를 미연에 차단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시에서는 아파트 등에서 사용하고 있는 저수조 등에 대하여 청소 및 수질검사를 철저히 하도록 관리강화를 할 예정이다.

현재 이천시에 접수된 유충 발생 관련 추가 제보는 없는 상태다. 시는 향후 진행 상황을 시 홈페이지와 SNS를 통해 신속하고 투명하게 공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이천시 상하수도사업소에서는 이천정수장의 환경개선을 위하여 정수장 지내 포장공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여과지의 현대화를 위하여 여과지 개선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엄태준 이천시장은 “시민들께서 안심하고 드실 수 있는 안전하고 깨끗한 수돗물을 공급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이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