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의 하루하루가 편안하고 행복할 수 있도록 최선"

이천시는 시민의 하루하루가 편안하고 행복할 수 있도록 올해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 참여와 소통행정을 통해 시민의 권익을 높여나가겠습니다.

시민사회와의 꾸준한 소통, 생활불편과 애로사항의 신속한 처리, 시정참여 기회와 비중 확대를 통해 주인으로서의 당연한 권리가 행사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파라솔톡, 현답시장실 등을 현장소통 시책을 내실있게 운영하고 시민과의 진솔한 소통을 통해 시민의 뜻을 잘 살펴 행정에 반영하겠으며, 주요정책 현안은 시민토론회를 열어 시민과 함께 고민하겠습니다.

또한 시민이 주인인 학교 과정을 잘 운영해 시정참여의 기회를 제공하고 시민의 권익보호 강화를 위해 시민옴부즈만 제도를 운영하겠으며, 향상된 민원서비스, 청렴하고 신뢰받는 행정시스템을 갖춰 나가겠습니다.

2 안정된 삶을 보장하는 복지정책을 실현해 나가겠습니다.

이천시 지역사회보장계획(2019~2022년)을 중심으로 생애주기별 복지사업을 강화하여 일상이 안정되고 풍요로운 삶을 기대할 수 있는 이천시를 만들어가겠습니다.

사회안전망을 더 촘촘히 구축함은 물론, 복지관, 공설화장장, 여성비전센터 등의 복지시설도 조속히 추진하겠으며, 국공립 어린이집을 확충하고 보육의 공공성을 강화하는 한편, 영유아기 교육환경도 잘 조성해 멋진 청소년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어르신 틀니 및 임플란트 지원 사업을 개시하고 어르신 일자리 전담기관인 시니어클럽을 설치하겠으며, 청소년에게는 건전한 성장의 디딤돌을 놓아주고 여성친화도시, 아동친화도시 조성을 통해 전 세대가 조화로운 사회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그리고 농촌지역 보건서비스를 개선하고 보건소 신축 이전도 조속히 추진하여 시민의 건강지수를 높여 나가겠습니다.

3 풍요로운 삶이 있는 지역경제 활성화에 노력하겠습니다.

기업과 소상공인의 경제활동을 지원하고 일자리 정책을 확대 추진하여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시민들의 소득기반을 확충해 나가겠습니다.

기업이 잘 돼야 일자리가 늘어나고 일자리가 많아야 가계소득이 높아지며 소비도 증가됩니다.

불합리한 수도권 중첩규제를 합리적으로 풀어내고 기업 활동의 장애물을 제거해 발전의 활로를 열 수 있도록 지원함과 동시에, 일자리대책 종합계획을 잘 실천해 좋은 일자리를 많이 늘려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천사랑 지역화폐는 100억 원 발행을 목표로 확대하여 소상공인의 소득증대를 도모하고 중소기업에 대해서는 특별경영자금과 홍보․판로 및 기술‧환경 개선을 지원하여 기업과 시장, 골목상권의 상생조화를 이뤄 지역경제가 활기를 띌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SK하이닉스의 경쟁력 확보와 성장에 중요한 인프라인 M16이천공장의 원활한 증설을 지원하고 소규모 산업단지 9개소 조성을 완료하여 기업유치에 힘쓰겠습니다.

농업분야는 WTO개발도상국 지위 포기로 인해 농산물 시장개방 확대가 우려되고 있습니다. 기술개발, 고품질생산 등 경쟁력을 강화하고 기초를 튼튼히 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수리시설 등 농업 생산기반을 확충하고 이천시 먹거리 종합계획을 수립하여 농업의 생산, 유통, 소비 등의 선순환 체계를 구축하고 가축전염병 방역체계를 철저히 준비해 나가겠습니다.

4 쾌적하고 편리한 도시 기반을 만들어가겠습니다.

중리지구 택지개발사업은 문화재발굴조사로 공사가 일부지연 되고 있으나, 조사 완료된 구역에 대해 순차적으로 공사가 추진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3개 역세권은 지역특성과 기능에 적합하게 개발하고 일부지역은 계획을 수립 중에 있습니다.

시가지 주차난 해소를 위한 남천상가 공영주차장과 공설운동장 주차전용 건축물 조성사업은 연내 착공해 내년까지 완료 하겠습니다.

시가지 통행 편리를 위하여 교통 및 보행체계를 개선하고 오랜 숙원사항이었던 마장~서울 강남 간 시외버스는 작년에 운행을 시작했고 이천역~서울잠실 간 광역버스 노선은 올해 2월 운행을 개시하여 출퇴근 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중부내륙철도 이천~충주 구간은 2021년말 개통을 목표로 정상추진 되고 있습니다.

도로사업은 진행 중인 농어촌도로와 도시계획도로 30억 이상 사업 18개 구간 완료에 집중하는 한편, 구 3번 국도에 편중된 교통량을 분산시키기 위해 안흥~산촌 간 도로를 개설하고 이천사거리~신진리사거리간 도로를 확장하겠습니다.

그리고 상하수도 시설을 확충하여 깨끗한 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하수처리 용량 확보를 통해 도시성장의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중리천 상류부 하천과 설봉저수지 아랫마을은 환경을 개선해 하천기능을 회복하고 문화․휴식 공간으로 조성하여 주변 상권에 활기를 불어넣고, 복하천 주변은 휴식과 관광을 위한 멋진 코스로 개발해 시민들이 편하게 이용하실 수 있게 하겠습니다.

설봉공원 도시공원 일몰제 문제 또한 본격적으로 예산(150억 원)을 투입하여 시민의 공간으로 만들어가겠습니다.

또한 농촌마을 종합정비(모가면, 대월면, 송갈리<호법>‘20년 착공) 사업을 실시해 편익시설과 문화․복지 시설을 확충하는 등 농촌 정주환경을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5 더 나은 삶이 있는 이천을 만들겠습니다.

시민의 생명과 안전이 최우선입니다. 철저한 예방관리와 신속한 대응으로 재난재해 및 생활안전, 먹거리 안전사고 등으로부터 시민을 보호하겠습니다.

깨끗한 생활환경 조성을 위해 악취, 소음, 쓰레기를 저감하고 걱정거리인 미세먼지는 경기도 및 경기남부 5개 자치단체 공동대응과 이천시 종합개선 방안을 수립해 적극 관리해 나가겠습니다.

지역문화사업 추진을 위한 문화재단 설립은 종합계획에 따라 조례 제정, 설립허가 등의 관련 절차를 진행해서 박물관, 역사관, 아트홀 등 훌륭한 시설들의 활용성을 높이고 시민들이 재능을 함께 나누며, 축제와 문화예술을 만끽하실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또한 건강과 여가선용을 위해 이천시 종합실내체육관과 남부권 복합문화스포츠센터 건립을 추진하고 다양한 체육활동을 지원하겠습니다.

2년차에 접어드는 혁신교육지구사업도 착실히 진행해 공정한 교육환경을 만들어 나가고 고등학교 신입생까지 무상교복 지원을 확대하겠으며, 청소년생활문화센터 건립을 조속히 추진하여 청소년들이 미래를 꿈꾸는 공간으로 잘 만들어 내겠습니다.

저작권자 © 시사이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