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간 2,482건 접수 2,192건 처리..처리율 88% 만족 평가

이천시는 전 직원이 출·퇴근시간과 업무출장 중에 현장의 각종 주민 불편사항을 발굴해 담당부서에 신고 처리하는 이른바「행정종합관찰제」를 적극 시행중이다.

주요 관찰대상으로는 주민안전을 저해하는 도로 및 상하수도 맨홀과 교통 안전시설물 파손을 비롯해 도시미관을 저해하는 불법 현수막과 쓰레기 무단투기, 노상 적치물, 무단 방치차량 등이며, 이러한 시민 불편사항을 전 직원들이 수시로 관찰하여 새올행정시스템의 ‘행정종합관찰제’코너 또는 스마트폰 앱에 접속 신고하면 해당부서 담당자가 현장 방문을 통해 해결 후 처리결과를 시스템에 게재하는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다.

지난 1년간의 처리실적을 보면 총2,482건을 접수하여 2,192건을 처리함으로써 처리율 88%를 나타내고 있다. 또한 시민 불편사항을 선제적으로 신속하게 조치함으로써 깨끗한 도시환경을 조성하는데 크게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엄태준 이천시장은 “앞으로도 시민들의 불편사항 해소를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하여 살기 좋고 쾌적한 이천시를 만들어 나가는데 최선을 다하겠다”며 민원해소 방안 마련에 대한 강한 의지를 표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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