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회견 열고 "SK하이닉스와 이천시는 운명 공동체! 행정.재정적 지원 총동원 할 것"

 
엄태준 이천시장이 23일 시청 1층 대회의실에서 일본 정부의 반도체 부품․소재 수출규제 조치에 따른 ‘반도체 핵심부품․소재 제조공단 조성 촉구’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 자리에는 이천시의회 의원들과 도의원 등도 참석해 뜻을 같이 했다.

회견에서 엄 시장은 “일본 정부의 반도체 수출 규제 조치로 인한 우리나라 피해를 최소화하고 우리나라 미래 전략 산업 육성을 위해서 정부의 신속하고 적극적인 대책을 요구한다”며 “반도체 핵심부품 및 소재에 대한 국산화 추진을 위해 SK하이닉스 본사가 있는 이천시에 반도체 핵심부품 및 소재 제조공단을 조성해 달라”고 정부에 요구했다.

또한 “SK하이닉스는 이천시 재정수입의 30%를 차지하는 이천의 향토기업”이라며 “2007년 초 구리공정 문제로 SK하이닉스 이천공장의 증설이 어려울 때 이천시민들이 하나로 똘똘 뭉쳐 이천공장 증설이 가능하도록 했으며, 그 결과 M14, M16 이천공장 증설에 큰 힘을 보탠 운명 공동체”라고 말했다.

이어 엄 시장은 “사통팔달의 교통망과 기존 인프라가 갖춰진 이천시에 반도체 관련 업체들이 입주해야 어떤 외부환경에도 흔들리지 않는 반도체 기술 강국이 될 수 있다”며 “이천시 차원에서도 금융 및 세제 지원 등 가능한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총동원 하겠다”고 강조했다.

앞으로 이천시는 경기도와 중앙정부에서 반도체 핵심부품․소재 제조공단 조성을 피력한 만큼 공단 유치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서는 'SK하이닉스와의 협의 및 불화수소 독성에 관한 우려' 등 기자들의 다양한 질문이 쏟아졌지만 '계획만 있을 뿐' 명확한 답변을 내놓지 못해 향후 엄 시장의 행보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이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