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눔, 혼자는 어렵지만 함께하면 행복… '봉사'는 일상이고 습관"

한영순 자유총연맹 이천시지회장.
"아픔을 함께 해주고 나눔의 사랑을 알게 해 준 이웃들이 있기에 행복합니다. 봉사는 그냥 일상이고 습관적 생활입니다."

김장철을 맞아 작은 손가방에 빨간 고무장갑과 앞치마 서너개를 넣고 다니는 한영순(58) 자유총연맹 이천시지회장. 연말에는 가정사보다 이웃을 위해 분주하게 활동하느라 쉽사리 시간을 내 만나기 어려울 정도다.

한 지회장은 한해가 다 지나기도 전에 내년도 상반기 계획으로 이천시 청소년상담센터 방과 후 쉼터 학생들을 위해 제주도로 3박 4일 여행 일정을 미리 잡아놨다. 비행기 한 번 타보는 게 소원이라는 쉼터 아이들을 위해서다. 키는 작지만 소원을 들어주는 '키다리 아줌마'의 적극적이고 밝은 모습에 또 한번 매력을 느끼게 된다.

십수 년 전, 다 큰 아들을 불의의 사고로 여의고 우울하고 힘든 세월을 견디면서 그 아픔을 주변의 이웃들과 만나며 가슴에 맺힌 한을 풀고 오히려 가슴 깊이 숨어 있던 사랑을 이웃과 나눌 수 있게 됐다는 한영순 지회장.

이후 이천시 여성예비군을 창설했고 여성의용소방대 연합회장, 군교도소 교정협의회장, 이천시 여성연합회회장, 시의원(재선)을 역임하는 등 지역과 주민들을 위해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다.

한 지회장의 주변 사람들은 그를 '봉사의 행복 도가니로 몰아넣는 마력을 가진 대장님'으로 평가한다.

늘 한결같이 다양한 봉사활동을 펼치고 있는 한 지회장은 요즘 이천시 자유총연맹 산하 14개 지부의 김장 담그기 행사를 진두지휘하며 앞치마를 빨아 쓸 수조차 없을 정도로 바쁜 일정을 소화하고 있다.

연초에는 소외 청소년, 연말에는 독거 노인, 다문화 가정 등 취약층을 돌보는 그의 모습에서 행복한 동행을 위한 선구자의 정신마저 느낄 수 있다.

한 지회장은 "봉사가 아니라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는 거죠. 저야말로 이천 지역에서 살며 지역민들의 사랑을 받아 2선의 시의원을 지내며 항상 지역민들과 함께 모든일을 할 수 있다는 것에 감사하는 마음을 갖고 있다"며 "쑥스럽게 봉사라고 하는 것보다 일상적이고 습관적인 일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 지회장은 수십 년 간의 봉사활동에 적극 참여해오면서 지난 2009년 이천시 문화상과 2012년 대통령 표창을 수상하기도 했다.

한 지회장은 "봉사·나눔은 혼자 하면 힘들고 어렵지만 함께하면 모두가 행복하다"며 " 장애인, 노인, 아동, 청소년 등 사회적 약자의 편의와 안전까지 고려하는 봉사를 추진해 모두가 행복한 이천시 기틀을 마련하는데 일조하고 싶다"고 포부를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이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